고려거란전쟁 강감찬 장군 이야기

고려거란전쟁 강감찬 장군 이야기

고려거란전쟁 강감찬 장군 이야기

Blog Article


무량수전은 한국에 남아 있는 목조 건물 중 안동 봉정사 극락전(국보 제15호)과 더불어 오래된 건물로서 고대 사찰건축의 구조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건물이 되고 있다. 규장각본은 중종 임신간본 가운데 비교적 일찍 발간된 것이다. 이 책은 재야서지학자 황의돈 교수 소장으로 황의돈이 한국전쟁 직후 구입해 소장하다가 전형필의 소유가 되었고, 전형필은 훗날 이 삼국유사 판본을 서울대에 기증하였다. 삼국에서 영역 국가 체제가 자리 잡아가고 사회 분화가 진전됨에 따라, 촌락의 공동체적 관계가 급속히 해체되고 지역 간의 주민교류가 활발해졌다. 한편 가야 사회에 대해서는 사료가 거의 없어서 가야가 어떠한 사회 형태를 유지하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다른 부족 연맹체 사회와 거의 흡사한 것이었으리라 짐작된다. 삼국 초기의 정치 구조는 삼국이 성장해 감에 따라 변모하였다.


그는 891년에 죽주(경기도 죽산)의 양길 휘하에서 활약하였다. 그는 그 곳을 기반으로 세력을 확장하여 원주, 강릉을 거쳐 철원, 금화 등지를 장악하는 대세력으로 발전하였다. 요컨대 음서제만큼은 아니었다 하더라도 과거는 역시 귀족사회체제 내의 제도였으므로 그의 테두리 안에서 기능하는 면이 많았다. 하지만 그것은 능력 본위를 지향하는 제도였고, 그리하여 일정한 범위내에서의 일이기는 하나 실제로 신분 변동을 가능케하는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폐쇄적인 고려 귀족사회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 넣는 역할도 수행하였다. 그런 점에서 이 제도의 한계성과 함께 발전적인 면을 동시에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과거제는 음서제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관리 등용 방식의 하나로서 그것이 지니고 있던 역사적 의의는 매우 컸다고 이해된다.


한국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인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이했으나, 곧이어 한반도에 미군과 소련군이 남과 북에 각각 진주해 주둔함으로써 군정이 시작되었고, 이 기간에 좌우익 세력간 대립이 격화되었다. 결국 1948년에 38선 이남에서 총선거가 실시된 후 그해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고,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이 수립되면서 남북이 분단이 되었다. 30년대의 독립 운동의 중심점은 김원봉과 김규식이 주도하는 조선민족혁명당이었다. 이후 김원봉과 김규식, 그리고 민족혁명당 산하의 조선의용대 일부 세력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합류하였다. 조선에서는 일제의 강제 징용으로 이른바 국가총동원령을 내려, 한국인 노동력이 착취되었고, 학도 지원병, 징병제 등을 실시하여 수많은 젊은이를 전쟁에 동원하였다. 또, 젊은 여성을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강제 동원하여 군수 공장 등에서 혹사시켰으며, 그 중 일부는 전선으로 끌고 가 일본군 위안부의 명목아래 성노예로 삼는 만행을 저질렀다.


조선시대에는 이를 개선하여 가마 옆의 출입구로 땔감을 넣어 온도를 유지하였죠. 이후 영조와 정조가 나라를 다스리던 시기는 조선의 부흥기였어요. 백성들의 생활도 이전보다 나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백자가 만들어졌어요. 조선 전기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는 순백자가 많이 제작되었어요. 반면 푸른색의 청화 안료를 사용해 문양을 그린 청화백자는 드물고 귀했어요.


이런 추세는 삼국시대에도 마찬가지였는데, 그것은 고구려고분의 벽화에 묘사된 내용으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선조에도 계승되고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흐름에 속한다. 광종이 귀화인들을 적극 영입, 유치하는데는 친위세력 강화 외에 다른 이유도 있었다. 그는 노비안검법을 실시, 강행함으로써 내국의 호족들과는 등을 돌린 상태였다.[14] 그런데 조정은 그들에 의해 거의 장악된 상태였다. 이 때문에 호족을 견제할 새로운 신하들이 필요했고, 광종은 쌍기를 비롯한 귀화인들로 그 자리를 메웠다.[14] 귀화인들을 적극 중용한 광종은 호족들의 집과 별장을 빼앗거나 몰수한 뒤 이들 귀화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또한 귀화인들을 지나치게 중용한 나머지 광종은 내국 신하들의 집을 빼앗아 귀화인들에게 지급하기도 했다.


이로써 왜구들은 기세가 꺾이기 시작하였는데, 1389년(창왕 원년)에는 박위(朴葳)가 이끄는 고려군이 왜구의 소굴인 대마도(對馬島)를 정벌하였다. 당시의 상황에 대해 『고려사절요』에서는 “태조가 궁예의 교만함과 포학함을 보고는 다시 뜻을 변방에 두었다.”라고 기록하였다. 또한 세운 공에 비해 포상이 적다고 불평하는 부하들에게 “삼가하고 태만하지 말라. 오로지 힘을 합하고 다른 마음을 품지 않는다면 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균관에는 대성전과 동서무(東西廡)를 갖추고 있는데, 여기에는 공자와 중국의 유현(儒賢)들, 그리고 신라부터 조선까지 중요한 현인들을 모시고 있었다. 이곳은 조선의 국가이념이라 할 수 있는 유학을 발전시킨 인물들의 위패를 모신 공간으로 신성하게 여겨졌다.


경술국치 이후 전개된 일제강점기 울산에는 큰 변화가 없이 행정구역상의 소소한 변화가 주로 일어났다. 먼저 1910년 9월 1일에는 현재의 두동, 두서면을 포괄하고 있었던 두북면을 두동면과 두서면으로 각각 분할하였으며, 1914년 3월 1일에 지금의 언양읍인 언양군을 울산군과 병합하여 25면의 군(郡)으로 만들었다. 속현이나 짧은 시간이 아닌,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울산이 언양과 한 행정구역을 공유하게 된 것은 당시가 처음이었으며 당시의 모습은 지금까지 계속해 유지되어 오고 있다.


소광주원부인 등도 하룻밤의 정략인연이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또 다른 성공 요인으로는 호족들에 대한 정책을 들 수 있다. 왕건은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높이는 겸양의 덕을 발휘하여 호족들을 포섭하였다. 또한 지지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각 지역 호족의 딸들과 결혼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중요한 호족들에게는 자신과 같은 ‘왕’성을 하사하여 가족과 같은 대우를 하였다. 반면에 호족의 자제를 개경에 머물게 하여 유사시 호족들을 견제하는 방책으로 삼기도 하였다.


구러자 그 신하는 “해와 달의 정(精)이 우리 나라에 있다가 이제 일본으로 갔기 때문에 이런 변괴가 생기는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연오랑은 “우리가 여기에 온 것은 하늘의 뜻이니, 어찌 홀홀히 돌아갈 수 있겠소. 그러나 나의 아내가 짠, 가는 명주를 줄 터이니 이것을 가지고 가서 하늘에 제사하면 해와 달이 다시 빛을 발할 것이요.” 라고 말하며 그 비단을 주었다. 사신이 그 비단을 가지고 와서 하늘에 제사했더니 과연 해와 달이 옛날같이 빛났다고 한다. 그래서 그 명주를 국보로 모시고,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했고, 제사지낸 곳을 영일현(迎日縣)이라고 하였다.


키잡이나 잡부의  처지에서는 그 부담을 지는 것보다 물에  빠져 죽는 것이 더 나을 때도 있었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거짓으로 배가 침몰했다고 하여 곡식을 국가나 해당 주인에게 바치지 않는  일도 많았다. 그래서 문종 때에는 키잡이나 잡부들이 풍랑을  만나 배가 침몰되었다거나 파괴되었다고 거짓 보고한 후 자기들끼리  나누어 가진 자들에게, 모두 곡물을 내도록  하라는 명령을 내린 적도 있다. 고려시대 내시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몇 사람의 사례를 들어 내시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정서의 아버지 정항은 숙종  때 과거에 급제하여  상주고을 원님으로 나아가 선정을  베풀었으며 왕명을 작성하는 한림원의 직책을 맡았다. 예종은 이러한 전력을 높이 여겨 다시  내시로 선발하여 국가 기무를  관장케 하였다.

인천op 인천오피 인천 오피 인천 오피

Report this page